본문 바로가기
Davinci Resolve

[다빈치 리졸브] #26 - 영화 같은 화면 비율, 시네마 스코프 2.35, 비스타 비전 1.85, Output Blanking, 영화화면, 영화비율, 영화 느낌 내기

by BoiledTrip 2020. 4. 10.

야! 너두 다빈치 리졸브 쓸 수 있어~ 초보도 할 수 있는 다빈치 리졸브 사용법

 

영화 같은 영상이라고 하시면 어떤 화면이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화면 위아래로 검은 줄 두 개가 딱 박혀있는 그런 화면이 생각나시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우리가 주로 접하는 화면비율은 2.35:1의 비율인 시네마스코프입니다. 우리의 영상도 이 비율을 적용하면 영화 같은 느낌이 딱 풍기게 됩니다. 손쉽게 편집하는 영상의 비율을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겠습니다.


요약: Timeline -Output blanking- 2.35


Output Blanking 옵션의 적용법

아주 간단합니다. 다빈치 리졸브 최상단의 Timeline 메뉴의 Output Blanking 그리고 2.35를 클릭해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바로 2.35:1 비율의 화면이 적용된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영화 비율 적용된 모습

 

이렇게 멋진 영화 화면 비율을 아주 순쉽게 적용할수있습니다.

 

혹시.. 우리가 영화 화면비율이라고 알고 있는 2.35의 비율 말고도 영화 화면비율이 더 있는 것 아시나요?

사실 Output Blanking에 있는 숫자들 모두 영화 화면 비율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감독들은 어떻게 화면 비율을 정했을까요? 화면 비율 정하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얼마나 인물에 집중시킬 것인가"입니다.

 

 

2.35 비율 적용된 모습다크나이트 포스터

먼저 2.35:1 비율입니다. 20세기 폭스에서 만든 비율로 시네마스코프 Cinema scope입니다. 대표적인 영화로는 다크나이트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로로 넓기 때문에 세로로 주 피사체인 인물을 꽉 채워도 양옆으로 남는 공간이 많습니다. 장면에서 인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습니다. 그래서 관객은 인물의 감정에 푹 몰입한다기보다,  배경 혹은 장소의 분위기 등을 더 잘 기억합니다. 좌우로 화면을 넓게 써서 이야기를 진행시키거나, 멋진 풍경을 담거나 해당 장소의 느낌을 많이 담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예시로는 다크나이트를 가져오긴했지만 많은 마블 영화들을 포함해 요즘 만드는 영화들이 이 비율을 사용하고 있어서 가장 친숙하실 것입니다.

 

1.85 비율 적용된 모습트루맨 쇼

그다음으로 1.85 비율입니다. Paramount사가 만든 비율로, 비스타비전 Vistavision이라고 불립니다. 대표적인 영화로는 트루맨쇼가 있습니다. 1.85:1 비율도 옛날 TV 화면과 다른 와이드 화면을 보여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라 좌우로 넓게 보이지만 2.35에 비해서는 가로에 비해 세로가 크기 때문에 피사체와 배경을 골고루 담을 수 있습니다. 2.35에 비해서는 인물에 집중한다고 볼 수 있겠죠. 예전 영화들이 많이 사용했던 비율이긴 합니다.

 

1.33 비율 적용된 모습영화 IDA 포스터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1.33 비율입니다. 흔히 말하는 4:3 비율이죠. 위에서 본 2.35와 1.85의 비율에 비해 가로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피사체에 가장 집중하는 비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Ida가 있습니다.(정확히는 1.37) Ida는 고아원에서 자란 소녀가 수녀가 되기전에 친부모를 만나러가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였는데, 주인공의 심리묘사와 각각의 인물 갖는 캐릭터가 중요한 영화였습니다. 

알려드린 세 개의 비율을 번갈아 보시면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실하게 느끼실 것 같습니다. 이걸 아시고나면 왜 인스타그램이 1:1 비율을 사용하는지도 아실수있으실겁니다. 화면비율은 영상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요소니 쉽게 보실만한 문제는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다빈치 리졸브] #24 - 특정 색만 살리기, 특정 컬러만 남기기, 씬시티 효과, 흑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