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vinci Resolve

[다빈치 리졸브] #3 - 자석, 링크 기능, 음성 싱크 맞추기, 오디오 분리

by BoiledTrip 2020. 2. 24.

이번에는 더 섬세하고 정교한 편집을 위해서 꼭 알아야하는 기능입니다. 바로, 기능(Snapping, 단축키 N)과 영상과 소리를 함께 선택하는 링크 기능(Linked Selection, 단축키 Ctrl+Shift+L)입니다.

저번엔 영상을 리졸브에 업로드하고 간단하게 편집, 그리고 페이드인 페이드 아웃까지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궁금하다면 여기로!

자석 링크 도구 아이콘
자석, 링크 아이콘

바로 이 녀석들입니다. 영상을 타임라인에 업로드 한 후에 편집을 할때의 기능들이죠.

EDIT탭에서의 자석 링크 버튼 위치
자석과 링크 버튼의 위치

자석 기능은 위치를 바꾸거나 자르기 등 편집을 할때 마우스 커서가 영상의 맨 앞이나 맨뒤 혹은 현재 위치 등에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위치를 조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간단하게 편집을 할때나, 재생위치를 자를 위치로 맞춰놓은 후 자를때, 다른 영상 뒤에 영상을 붙일때, 자막과 같은 효과를 넣을떄 등 유용하게 쓰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위치를 선택하지 못한다는 단점이있습니다.

링크 기능영상과 소리를 동시에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영상을 편집할때 소리도 함께 같이 편집이 가능하게 됩니다. 싱크가 안 맞게될 위험도 없고, 자르기 등의 편집을 두번씩 해야하는 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오디오와 영상을 분리해서 영상만 쓴다거나 소리만 쓰기위해서는 꼭 해제를 해야하는 기능중 하나입니다.  

자석 링크 사용 예시 1
자석O, 링크O

 

평소에는 위와 같이, 한번 선택하면 영상과 소리가 한번에 선택되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영상과 소리를 한번에 선택하는 기능은 링크 기능입니다. 위치를 조정하다가 보면 영상의 맨 앞부분이나 현재위치를 나타애는 붉은 선에 자동으로 달라붙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위치가 선택되게 하는 기능은 자석기능입니다. 링크와 자석이 모두 켜진상태이죠.

 

 

자석 링크 사용 예시 2
자석X, 링크O

자석 기능을 끄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자석을 끄고 움직일때에는 자동으로 위치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현재위치에 가까이가도 달라붙지 않죠. 이 기능을 끄면 내가 원하는 정확한 위치를 선택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교한 편집이 가능해지죠. 마지만 0.5초만 자르고 싶을때 혹은 영상 길이가 짧을때는 꼭 꺼야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자석 링크 사용 예시 3
자석O, 링크X

이번에는 링크효과만 비활성화 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영상만 움직인다거나 소리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영상과 소리의 위치 달라진다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도 붉은 박스로 표시가 됩니다. 이 기능을 끄게 되면 영상과 음성을 분리해서 사용할수있게 되는 것이죠. 자석 효과는 켜있기 때문에 맨 앞부분으로 갈때는 자동으로 위치가 조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석 링크 사용 예시 4
자석X, 링크X

위는 자석효과와 링크효과를 모두 끈 상태입니다. 영상 하나만 선택해서 원하는 정확한 위치로 옮길수있는 상태입니다. 영상이나 소리 하나만 선택해서 지운다면(Back space). 영상만 혹은 소리만 남길 수 있습니다. 영상이나 소리만 움직여서 음성과 화면의 싱크를 맞출수도 있습니다. 꼭 알고있어야 하는 기능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석 기능과 링크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더 전문가에 가까워진 것 같죠? 이제는 영상만 따로 쓴다거나 음성만 따로 추출하는 것도 가능하게 된것이죠. 영상에서의 대화를 풍경을 보여주면서 삽입할 수 도 있고, 대화소리 대신 음악을 틀어줄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