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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nci Resolve

[다빈치 리졸브] #39 - 총 쏘는 효과 넣기, 액션 영상 효과, 영상 효과 삽입하는 법 Gun fire effect, Muzzle flash

by BoiledTrip 2020. 5. 24.

액션 영화들 보면 열심히 총을 쏘지 않습니까? 실제로는 총을 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면 총소리나 화염등은 어떻게 들갔을까요? 네, 영상효과로 촬영 이후에 삽입한 것이죠. 사실감을 위해서 그분들은 공포탄이라도 쏘시는 지는 모르겠지만요. 왜 갑자기 액션영화 이야기냐구요? 네, 오늘은 총쏘는 효과를 넣는 법을 배워볼 것입니다. 저희는 비비탄 총도 힘드니까 우리는 다빈치 리졸브로 총을 쏘는 것으로 합시다. 총 쏘는 효과를 넣는 것이 힘들것이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생각보다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여러 마스킹이나 손그림 그리는 것보다 쉬웠습니다. 한번 같이 만들어 봅시다. 

아래는 제가 이 글을 작성하면서 사용한 자료들의 출처입니다. 똑같이 따라서 해보고 싶다면 미리 각 링크에 들어가서 자료를 다운받아 주세요.

1. Sound: Colourblind Productions at youtu.be/hSIaer1BEdg 

2. Muzzle flash image: Filter Forge at flic.kr/p/pUxbo6

3. Gunsmoke: Free B-Roll by Videezy.com 

모든 편집의 시작이죠, 총 쏘는 효과를 넣을 원본 영상을 넣습니다.

 

원본

 

그리고 총쏘는 이펙트를 방금 삽입한 영상 윗 트랙에 넣어줍니다. 이번의 경우는 앞서 알려드린 자료들 중 1번입니다. 1번을 sound라고 적긴 했는데 사실 영상입니다. 1번 영상으로 총 쏘는 효과를 끝내려고 했는데, 1번 영상의 화염은 정면을 향하는데 제 손은 측면이 보이고 있죠? 방향이 잘 안 맞아서 영상은 잘라내고 소리만 사용하려고 합니다. 화염은 정면으로 나오는데 제 손은 옆에서 찍고 있어서 그냥 사용하면 어색하기 때문입니다. 총구에서 나오는 화염은 다른 자료로 대체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이유로 총성만 남기고 다른 건 지워버렸습니다. 지울 때 Back space←로 지우는 것 잊지 마세요. Delete버튼으로 지우면 해당 시간 부분이 사라져서 손 영상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에 소리도 지워진다면 타임라인 위에 체인 아이콘의 버튼을 눌러서 연결 선택을 풀어주세요.

만약에 자른 총성의 마지막에 소리가 뚝 하고 끊겨서 조금 어색한 느낌이 남는다 하시면 오디오 페이드 아웃을 살짝 걸어주시면 조금 더 부드럽게 이어질 것 같습니다. 오디오 페이드 아웃은 총성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시면 오디오 좌우로 흰색점이 생깁니다. 이 흰색점을 옮겨주면 페이드 인, 페이드 아웃 효과가 적용 됩니다. 오른쪽 흰색점을 왼쪽으로 째끔(2mm?) 옮겨준다고 생각하고 옮겨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총구에서 나오는 화염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총구의 방향과 화염이 일치하는 것으로 사용하셔야 자연스럽습니다. 제가 사용한 화염 사진은 자료 2번입니다. 위에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세요!

 

 

화염 사진도 원본 영상 위에 올렸는데 사진만 보이고 손 영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화염사진의 모드를 바꿔주면 뒤의 손영상이 보이게 됩니다.

 

 

해당 사진을 선택하고 인스펙터를 열어서 Composite Mode를 Add로 바꿔줍시다. Add 말고도 Lighten이나 Linear Dodge도 비슷하게 검은 배경 부분을 없애고 투명성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Add가 가장 상단에 있어서 찾기 쉽고, 효과도 괜찮은 것 같아서 Add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진 뿐만 아니고 배경이 검게 되어있는 영상 효과도 같은 방법으로 원본 영상에 추가하실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ADD로 모드를 바꿔주니 위에 손 영상이 보이죠? 이제 화염의 크기, 방향 등을 조정해 줍시다. 이 과정을 쉽게 하는 방법은 중앙 영상 좌측 하단에서 Transform 테두리를 활성화해서 조정하시면 조금 더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총이 발포되는 시점에 맞춰서 총성과 화염을 배치합니다. 화염과 총성의 위치를 잡아줄 때 정확한 타이밍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금 안 맞을 경우 영상이 굉장히 어색해집니다. 영상을 재생하면서 정확한 위치를 잡기 힘들다면 일시정지 상태에서 방향키로 프레임간 이동하면서 잡아줄 수 있습니다. 총성의 음파를 보고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프레임 이동할때 각 프레임 마다의 소리도 들리니 참고하실 수 있겠죠?

총구에서 나오는 화염은 1~2 프레임으로 설정합니다. 3 프레임부터는 손가락의 위치가 화염과 멀어져서 어색하기도 하고, 원래 화염이 아주 잠깐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짧게 설정해줍시다.  

원본 영상을 보시면 손으로 총을 두 번 쏘죠? 두번째 총 쏘는 시점으로 가서 앞서 설정한 화염과 총성을 복사해옵니다. 복사는 Ctrl+C, Ctrl+V 해도 되고 Alt+드래그해도 됩니다.

 

 

복사한 후에 정확하게 위치를 다시 조정해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죠?

 

 

지금까지의 과정의 결과물은 이렇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괜찮은 것 같아요. 하지만 조금 더 욕심을 낸다면 총에서 나오는 연기도 추가해볼 수 있겠습니다. 

 

 

앞서 했던 과정을 이번에도 해주시면 됩니다. 윗 트랙에 매체를 추가해주고 Composite Mode를 Add로 변경해줍니다.

 

 

생각보다 연기가 나오는 영상의 속도가 너무 느린 것 같아서 속도를 올려주었습니다. 저는 500%로 했습니다. 그리고 영상에 맞춰 위치와 크기를 조절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연기가 너무 진하게 나와서 좀 어색한 면이 있어서 조금 연하게 만들어보겠습니다. 

 

 

해당 연기 영상을 선택하고서 인스펙터에서 Composite Mode 아래에 있는 Opacity를 조절해줍니다. Opacity는 불투명도이므로 낮춰주면 투명하게 변합니다. 저는 10 정도로 두는 게 이 영상에서는 자연스러운 것 같아요. 그리고 페이드 아웃을 추가해서 연기가 너무 오래 남지 않도록 했습니다. 조정을 다 하셨으면 다음 발포에도 복사해서 넣어주시면 끝입니다.

결과는 어떨까요~?

 

완성

 

금방 만든 것 치고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총을 장전하는 소리나 탄피 떨어지는 소리 등을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유튜브 오디오라이브러리에 가시면 구할수있습니다. 음향효과 탭아래 카테고리를 무기 소리로 설정하면 여러 무기 관련 소리를 무료로 저작권 걱정없이 구할수있습니다.

저는 왜 유튜브 오디오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았냐구요? 이상하게 권총처럼 단발로 떨어지는 총성중 마음에 드는게 없더라고요. 

오늘은 이렇게 총쏘는 효과를 넣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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